본문 바로가기

봄보라

칸반 보드란 무엇일까?

 

업무가 많아질수록 우선순위가 흐려지고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헷갈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 때 팀의 일감 흐름을 정리해주는 시각화 도구가 필요하고 그게 바로  칸반 보드(Kanban Board)입니다

 

 

칸반 보드의 기본 개념

‘칸반(Kanban)’은 일본어로 ‘간판’ 또는 ‘표시판’을 뜻합니다


제조업에서 시작된 개념이지만 지금은 IT, 마케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핵심 도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칸반 보드는 일반적으로 다음 세 가지 열로 구성됩니다:

  • 할 일(To Do)
  • 진행 중(Doing)
  • 완료(Done)

 

 

업무를 카드 단위로 만들어 이 보드 위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지금 어떤 일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3단계로 나눈건 일반적인 기본 형태고 부서/회사의 방식에 따라 가로, 세로 여러 열과 행으로 분리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칸반 보드의 주요 특징

시각화된 업무 흐름 – 복잡한 업무도 한눈에 파악 가능
진행 상황 공유 –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 최소화로 효율 향상
작업 제한 설정 –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량을 제한해 집중도 향상
지속적 개선 – 병목 지점 확인 및 작업 방식 개선 가능

 

 

 

 

언제 칸반 보드를 쓰면 좋을까?

  • 다양한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을 때
  • 업무의 상태 변화를 명확히 보여주고 싶을 때
  • 협업 구성원이 많은 팀
  • 반복적인 업무 루틴이 많은 경우

 

칸반 보드는 단순히 할 일을 적는 메모장이 아니라 업무 흐름을 관리하고, 개선해나가는 도구입니다

 

 

칸반 보드를 지원하는 봄보라

봄즈의 봄보라는 칸반 방식의 협업 보드를 기본으로 제공해 업무의 시작과 끝을 흐름 중심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할 일 관리, 상태 이동, 마감일 지정 등 프로젝트 협업에 필요한 기능이 직관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복잡한 관리 없이 팀워크를 정리하고 싶다면 봄보라가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