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반이란?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칸반(Kanban)이란 단순하게 얘기하면
칠판에 진행상태나 사람, 업무 종류 등에 따라 칸을 나누고
각 칸에 이슈 내용이 적힌 포스트잇을 붙여 현재 업무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위와 같은 형식이 칸반 시스템의 한 예이다
각 포스트잇에는 이슈가 적혀있고 이슈의 처리 상태에 따라 다음 단계로 이동시킨다
모든 이슈가 마지막 칸(예시에서는 Done 단계)로 이동되면 하나의 릴리즈가 끝난 것이다
칸반의 장점은?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에 칸반을 사용하면 무슨 장점이 있을까?
간단히 정리해봤다
업무 흐름의 시각화
진행 중 업무의 제한
명시적 프로세스 정책을 수립
업무 흐름의 측정과 관리
첫 번째로 업무 흐름의 시각화란 한눈에
대기 중, 진행 중, 완료된 업무의 상태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포스트잇 하나가 하나의 업무다
두 번째로 진행 중 업무의 제한은 칸반의 정책 같은 거다
한 번의 릴리즈에 총 업무 수를 제한해야 한다
만약 릴리즈가 2주마다 진행된다면 팀원의 수와 능력을 생각해서 업무 수를 제한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첫째 날에 2주 동안 처리할 포스트잇을 10개 고르고
2주 뒤 10개의 포스트잇 업무가 완료될 때까지 다른 업무를 추가하면 안 된다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칸반을 적용할 때는 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무조건 업무를 몰아주는게 아니라 업무 수를 제한할 수 있어야 칸반을 사용하는 의미가 있다
업무 수 제한을 못한다면 소프트웨어 개발론 같은 건 필요 없다
그냥 되는대로 진행하며 진행하는 개발 직원들은 지쳐갈 뿐이다
칸반 적용을 성공하기 위한 핵심
진행 중 업무를 줄인다
자주 출시한다
요구량을 처리량에 맞춘다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품질에 집중한다
칸반(Kanban)을 적용한다고 무조건 업무의 효율이 올라가고
직원들의 생산성이 올라가는게 아니다
관리자급에서 지켜줘야 할 것이 있고 관리자 윗급에서는 믿고 맡겨야 한다
우선 진행 중인 업무를 줄인다.
릴리즈 기간(회사마다의 정책. 보통 2주 정도) 동안에 처리해야 할 업무의 수를 제한해야 한다
두 번째로 하나의 릴리즈를 너무 길게 잡지 않는다
한 달, 두 달.. 이런 식으로 릴리즈 기간을 길게 하지 말고
10일, 2주 등으로 짧게 릴리즈를 하며 그에 맞춰 업무의 수를 제한한다
세 번째로 요구량을 처리량에 맞춰야 한다
팀의 처리량이 업무 5개라면 10개의 요구가 들어와도 나머지 5개는 다음 릴리즈로 미뤄야 한다
네 번째로 우선순위 부여는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다
하나의 릴리즈에 10개의 업무(포스트잇)을 처리한다고 할 때
대기 중인 업무가 50개라면 그중 우선순위에 따라 10개를 선택 후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품질에 집중한다
당연한 얘기다. 하지만 중요한 게 있다
하나의 릴리즈 동안 처리할 업무를 선택할 때 잉여시간도 포함시켜야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잉여시간 없이 기간 맞추기에도 촉박한 일정이라면
당연히 소프트웨어의 품질은 내려갈 수밖에 없다
잉여시간이 있어야 조금 더 깔끔한 코드 작성. 조금 더 완벽한 예외 처리. 조금 더 여러 가지 예외 상황을 예상할 수 있다
칸반 제공 솔루션
칸반 방식을 제공하는 솔루션은 여러 업체가 있다
그중에는 유료 솔루션도 있고 부분 유료도 있고 완전 무료 솔루션도 있다
세계적인 솔루션으로는 지라(Jira) 를 예로 들 수 있으며
국내의 솔루션 중에는 봄즈(Bomz) 가 있다
칸반 솔루션 선택 시 유의사항
여러 칸반 솔루션들을 보면 단순이 가로로 칸을 나눠놓고 업무카드(포스트잇)를 할당하는 솔루션들이 많다
회사마다 업무의 진행 방식이 다르므로 칸반 보드 또한 여러 형태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칸 진행 단계를 세로로 나눌 수도 있어야하고
각 단계마다 담당자를 지정할 수도 있어야하는 등 여러 옵션이 필요하다
단순이 가로로 4칸, 5개 정도 쪼개 놓고 업무카드(포스트잇) 만 이동 가능하다면
부족함이 많은 칸반 솔루션일 뿐이다
칸반에 대한 첫 글이므로 좀 이론적으로 작성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실제 사용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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