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출시 케이던스란??
쉽게 설명해 규칙적으로 신규 버전을 출시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자체적으로 정한 기간마다 규칙적으로 릴리즈를 공개한다는 뜻이다
칸반에서는 효율적인 업무 관리를 위해 업무의 수를 제한한다
이때 제한의 기준은 참여 인원 수와 팀원들의 능력, 출시 케이던스의 기간이 되겠다
또한 효율적인 출시 케이던스 기간으로는 짧은 기간으로 여러번 공개하는게 좋다
적당한 기간은 2주 정도를 추천한다
출시 조정 비용
소프트웨어라면 신규 출시 시 조정 비용이 필요하다
배포, 릴리즈, 홍보, 직원 대기, 사용자교육, 매뉴얼 등의 비용이 들어간다
상황에 따라 여러 사용자가 교육을 들어야한다면 교육에 대한 비용이 늘어난다
출시 처리 비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출시 시 CD 또는 USB 를 제공해야할 수도 있다
또는 신규 버전에 대한 설치 배포판을 사용자가 인터넷으로 다운받게끔해야한다
물론 자동으로 소프트웨어가 다운로드될 수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건 사용자가 신규 배포판을 다운로드 받을 때 네트워크 트래픽 비용은 누가 지불할까?
당연히 제공하는 회사측에서 제공한다
사용자는 몰랐지만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받는 것 또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다
예외적 출시
규칙적인 출시 케이던스로 여러 장점이 있지만 모든 일에는 예외가 존재한다
테스트에서 발견하지 못한 긴급 오류가 발견되을 때.
또는 영업 팀에서 커스터마이즈해주는 조건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주문받았을 때에는
진행 중인 일정을 중지하고 해당 고객에 대한 프로젝트를 우선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규칙적인 출시에서 벗어나 예외적 출시를 진행해야 한다
정리
출시 케이던스란 규칙적인 소프트웨어 출시 주기를 뜻한다
규칙적으로 출시하면 신뢰가 쌓인다
릴리즈에 드는 비용과 릴리즈에서 얻은 가치를 비교해 출시 케이던스를 정할 수 있다
규칙적인 출시 일정은 조정 비용을 감소시킨다
참고로 이모티콘은 글만 쓰면 너무 썰렁해서 아무 이모티콘이나 넣어봤습니다
참고문헌) 칸반 : 지속적 개선을 추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참소솔루션) 봄즈 봄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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